전체기사

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무병장수백세

성격과 건강의 상관관계

URL복사

 

성격이 공격적이고 성급한 사람은 심장질환의 위험이 높다. 반면에 참을성이 많고 얌전한 사람은 위장장애가 많다. 흔히 ‘신경성 질환’이라는 말이 있는데 실제로 성격과 건강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것일까.

공격적 성격 관상동맥질환 발병률 높다

 인간의 성격을 분류해 특정 질병이나 건강과의 상관관계를 파헤치는 작업은 오래 전부터 다양하게 전개돼왔다. 일반적으로 성격과 건강을 이야기할 때 자주 거론되는 것이 심장병이 많은 A타입 성격과 궤양이 많은 B타입 성격이다.
 공격적이고 경쟁적이며 성공에 대한 지향이 강한 사람을 A타입이라고 부르다. A타입은 많은 역할을 떠맡고 부지런하다. 호기심도 왕성하고 항상 바쁘다. 말투나 행동도 조급하고 빠르며 격한 경향이 있다. 이 같은 A타입은 자신감도 카리스마도 강하며 실제로 성공 가능성도 높지만 건강에는 허점을 지닐 수 있다. 아무래도 완벽주의가 스트레스를 부채질하기 때문이다.
 A타입은 비교적 관상동맥 심장질환의 발병 가능성이 높고 재발 가능성도 다섯 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뒷목이 뻐근한 긴장성 두통도 A타입에 흔하다. 심장마비에 거릴 확률도 높고 고혈압도 많다는 데이터가 있다. B타입은 A타입의 반대적 면모를 지닌다. 여유 있고 느긋하며 참을성이 많은 반면 소극적이다. A타입 B타입으로 성격전환 훈련을 거친 결과 심장병 발병률이 절반 이상 감소하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미국 뉴올리언스 주 옥스너 파운데이션 병원의 칼라비 박사와 리처드 밀라니 박사 연구팀조사한 결과 A타입 성격을 가진 환자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질환을 일으킬 위험이 5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민하고 공격적인 성향의 환자는 평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도 성격이 무난한 사람보다 높았다.  
 심장발작 후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재활 치료를 12주 동안 받은 환자는 적대적인 성격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이나 혈당 등 심장 관련 질환 위험 수치도 덜어졌다. 연구팀은 “성격 때문에 스스로 만들어내는 스트레스가 환자의 심장에 물리적 부담을 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나치게 일에 열중하는 성격, 근심 걱정이 많은 성격과 궤양은 관련이 있다. 부정적인 정서상태가 위 보호막과 위산 간의 화학 작용의 균형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분류로 D타입의 성격과 심장병이 관계에 대한 연구도 있다. 성격‘D’는 A와 B의 상대 분류와는 달리 ‘distressed(괴로워하는, 고민이 많은)’라는 단어에서 따온 말이다. 자신의 감정을 속으로 숨기고 고민이 많으며 불안을 자주 느끼는 D타입은 타인을 많이 의식해서 인간관계에 벽을 쌓고 비관적 성향이 많다.
 속으로 번민하고 분을 삭이는 성격은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가정으로, 네덜란드 의료진은 거의 10년 가까이 D타입과 심장병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했다. 1996년 심장재활프로그램에 등록한 286명의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성격검사를 한 결과 1/3이 D타입에 해당됐다. 이로부터 8년 후, 타입 D가 아닌 사람은 7%만 사망한 데 반해, 타입 D로 분류되었던 사람은 27%가 사망했으며, 대부분의 사인은 심장병과 뇌졸중이었다.
 

몸과 마음을 일체로 보는 체질의학

 이밖에도 성격과 관련지어 주로 많이 얘기되고 있는 질환이 관절염 천식 두통 등이다. 관절염에 걸린 사람들의 성격요인에서 우울증 불안 적개심 내향성 등이 발견됐다. 천식의 경우는 불안 우울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두통은 만성적 긴장과 우울증 불안정 내향적 욕구 불충족과 관련이 나타났다.
  한의학에서는 성격과 건강의 관계를 밀접하게 보고 있다. 체질의학은 몸과 마음을 일체로 본다. 영웅심과 자존심이 강하고 적극적이며 과단성이 있는 태양인은 간장질환 소화불량 등에 잘 걸린다. 두려움이 많고 인내심이 약한 소양인은 관절질환이나 비뇨생식기 계통, 불임증 등에 쉽게 노출된다. 과묵하고 침착, 꾸준하고 조심성이 많은 태음인은 주웅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 심장병 당뇨병의 위험이 높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조바심과 불안이 많고 세심한 성격의 소음인은 소화불량 위 십이지장궤양의 발생률이 높다.
 건강에 좋은 성격은 균형을 갖춘 성격이라 할 수 있다. 창조적이고 보람 있는 높은 자기발전의 목표가 있으면서도 조급해하거나 경쟁적이지 않은 것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장인들에게 참으로 비현실적인 ‘경지’ 같기는 하지만 통제감과 긍정적 삶의 의지, 사회적 유대가 질환의 요인들을 줄여줄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말이다.
 물론 성격과 심장질환은 연관관계에 대한 의견은 여전히 논란의 소지가 많다. 사실상 인간의 성격을 두부 자르듯이 나누기도 힘들고, 객관적으로 성격을 분류하기도 어렵다. 뉴욕 마운틴 시나이 의과대학 도널드 하스 박사는 “적대감이 강한 성격은 상대방에게 공격적이고 화를 잘 내는 것 외에도 의심이 많고 냉소적인 성격, 남의 탓을 잘하거나 참을성이 부족한 성격도 포함되는데 이런 성격의 소유자는 의사의 가르침을 덜 따르거나 의사의 권고를 덜 지키기 때문에 질환이 많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정희용,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교육복지 강화 및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발표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7일,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의 세 번째 공약인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을 공개했다.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 공약의 지역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군은 지난 1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기본설계 시 고령역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관광시설 등과의 연계로 생활 인구와 유동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설과 동서3축(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주군을 동서교류 확대와 경제․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연결함으로써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칠곡군의 경우 2030년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발맞춰 관내 정거장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 2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단계에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향후 노선에 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