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제17회 물류관리사 원서접수가 한창이다. 접수는 24일까지 물류관리사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며, 시험은 6월 15일에 전국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5개 지역에서 치러진다.
시험과목은 물류관련법규, 보관하역론,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으로 총 5과목이며, 과목별로 5지선다형, 40문항이 출제된다.
물류관리사란, 물류의 표준화, 규격화, 정보화에 대하여 계획, 진단, 평가, 자문하고 물류 전략을 수립하는 등 유통의 합리화와 원활화를 위한 업무를 담당하여 시장 창조와 경영 합리화에 공헌하고 기업 성장을 가속화시키면서 고객이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전문 인력을 말한다.
1997년 1회 시험 이후 16회에 걸쳐 대략 13만 명이 응시하였고, 1만 9천여 명의 물류관리사가 배출되었다.
온라인 교육사이트 “에듀피디”는 이번 물류관리사 시험대비 강좌로 “원패스 합격반”을 제공한다. 동영상 강의는 대표강사 김광석, 김병수가 직접 출제유형을 파악하여 핵심이론만을 짚어주고, 문제풀이를 통하여 실전 능력을 쌓아주며, 최근 2년간 기출문제 해설강좌로 실전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수험관계자는 “물류관리사 자격시험은 합격률이 20%도 안 될 정도로 난도가 높은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1년에 한 번 있는 시험이니만큼 학습 시기를 놓치는 수험생이 많다. 그동안 학습에 소홀하였다고 해도, 앞으로 시험일까지 2개월이 중요하다. 단기간 집중학습으로 올 해 시험을 노린다면, ‘에듀피디 원패스 합격반’으로 준비하여 보기를 권한다.”라고 밝혔다.
물류관리사 뿐 아니라,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를 비롯하여, 경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직업상담사, 사회조사분석사,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조경기사, 조경기능사, 자연생태복원산업기사, 종자기능사, 유기농업기능사, 유통관리사 등 국가공인 자격시험 취득을 위한 학습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