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수준의 자동차 전문가 양성, 자동차과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두원공과대학교는 2021학년도 수시/정시에서 1,961명(정원 외 포함)을 선발한다. 이번 입시에서는 일반전형, 특성화고 전형을 비롯해 추천자 전형, 대학자체 전형 외에 정원외 전형(농어촌, 기초생활수급자, 전문대졸자 전형)으로 모집한다.
수시모집의 학생부 교과 반영방법은 간호학과를 제외한 전체학과에서 1, 2학년 4개학기 중 최우수 1개 학기의 전과목 등급 평균을 반영한다. 간호학과는 1학년 40%, 2학년 60%가 반영되며, 간호학과 대학자체 전형의 경우 최저등급 3.99등급 이내여야만 지원이 가능하다.
2021학년도 모집학과 변경사항으로 아동보육과(안성)와 보육복지과(파주)가 사회복지보육과(파주캠퍼스)로 통합됐으며, 방송작가전공(파주)과 방송영상제작전공(파주)가 방송영상계열로 통합되었다. 또한 정보통신공학과는 정보통신보안공학과로 의료복지행정과는 병원의료행정과로 학과명이 변경됐다. 이 외에도 2년제에서 3년제로 학제가 변경된 학과들로 전기공학과, 스마트소프트웨어과, 컴퓨터공학과, 사회복지보육과가 있다.
이번 수시모집에서 일반전형으로 1,422명을 모집하며 특성화고 전형으로 200명을 모집한다. 전년도에는 일반전형으로 1,556명, 특성화고 전형으로 129명을 모집하였으며, 2021학년도 수시에 특성화고 전형의 비중을 더욱 강화하였음을 볼 수 있다. 일반전형에 특성화고 졸업 학생 또한 지원 가능하니 지망학과의 입시 결과를 참고하여 지원하는게 유리하다.
그 외에도 추천자 전형으로 70명, 대학자체 전형 13명, 농어촌 전형 12명, 기초생활수급자 전형 86명, 전문대졸자 전형 68명을 모집한다. 모든 전형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으며, 문‧이과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수시 1차, 2차에서 각각 하나씩 원서접수가 가능하다.
학과 중 항공서비스과, 군사학과는 면접(군사학과는 체력검정도 실시)을 실시하며, 방송연예전공과 실용음악과는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군사학과 체력검정은 특전사 체력검정 기준에 맞춰 1.5km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턱걸이(남학생만)를 실시하며 면접평가도 실시한다. 항공서비스과는 대면 면접에서 태도 및 자세, 가치관, 표현력, 외국어 능력평가 등을 평가한다. 방송연예전공은 지정연기, 자유연기, 특기를 평가하며, 실용음악과 가창 전공은 자유곡으로 평가하며, 기악 및 작곡 전공은 피아노(건반), 기타, 베이스, 드럼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자유곡 연주로 평가한다. 면접, 실기고사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평가 방법과 일정이 변경될 수도 있다.
특징있는 과는 간호학과와 자동차과.
두원공대 간호학과는 ‘세계적 수준의 간호인재 양성’이라는 비전 아래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간호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성과기반 교육과정 운영, 국내 최고 수준의 최첨단 교육시설과 교내실습환경 구축, 우수한 의료기관과의 산학협력을 통한 임상실습교육 안정화를 토대로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5년 인증을 2회 연속 획득하여 간호 교육의 질적 우수성을 인증 받았으며, 간호사 국가시험의 높은 합격률과 높은 취업률을 자랑한다.
간호사 국가고시에서 첫 졸업생을 배출한 2014년도부터 현재까지 평균 99%의 높은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번 년도 간호사 국가시험에서는 139명의 학생이 전원 합격하여 우수한 교육성과를 자랑하고 있다. 더불어 서울아산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강북삼성병원,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순천향대학교병원, 중앙대학교 병원, 국립암센터, 중앙보훈병원, 건국대학교병원, 가천길 병원, 고려대학교병원, 간호장교, 보건직 공무원 등으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그에 맞는 취업처로 진출시키고 있다.
두원공과대학교 자동차과는 1994년 학교 개교와 함께 설립되어 학과 중 가장 많은 입학정원을 가진 학교 대표 학과로 볼 수 있다. 대학과 고교, 산업체와 협약하여 전문 기술인을 양성, 교육과 취업을 연계하여 학생들의 수요에 딱 걸맞는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다.
자동차과는 아우스빌둥(Ausbildung, 쌍둥이교육)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전문 정비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아우스빌둥은 한독상공회의소가 주관해 대학과 교육과정 운영 및 취업에 대해 사전 협약을 통해 운영하는 이원적 시스템(Duales System)을 지닌 독일의 기술 인력 교육을 의미한다.
대학에서의 이론교육과 기업현장에서의 실습교육으로 이뤄져 있는 아우스빌둥은 대학에서 이론교육과 함께 산업체 전문가가 참여하는 현장실습교육을 병행함으로써 졸업과 동시에 산업현장의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실무와 이론을 연계시킨 교육과정을 통해 실무적응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이다.
문의는 두원공대 입학처 홈페이지나 (031)8056-7021~4 입학지원처로 하면 된다.
(자료제공: 두원공과대학교 입학지원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