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무병장수백세

향기요법<2> 편두통엔 라벤더, 불면증엔 생강

URL복사

 

향기요법의 응용방법은 마사지법, 흡입법, 스팀법, 습포법, 목욕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아로마 오일로 마사지를 받으면 오일은 서서히 피부에 스며들고 피부의 각 층을 통과한다. 정유성분이 피부를 통과해 내부 장기에 영향을 주고, 휘발되는 향은 후각신경을 통해 감정 상태에 영향을 미쳐 목욕법과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

흡입법은 후각신경을 타고 대뇌 변연계로 직접 신호가 전달된다. 조박사정신과의 조성준 원장은 “감정과 기억을 관장하고 호르몬 중추 역할을 하는 대뇌 번연계가 자극돼 정서적 안정을 되찾고 호르몬 분비가 활성화돼 신체 기능이 균형을 잡는다”고 말했다.

스팀법은 증세에 따라 각기 다른 오일을 섞어 그대로 스팀을 쏘이는 방법으로 혈액순환 촉진, 피부 수분공급, 노폐물 제거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습포법은 전신마사지가 여의치 않을 때 신체 부위별로 국소 찜질을 하는 것으로 물 1ℓ에 아로마 오일을 증세에 따라 각각 5~10방울 떨어뜨려 거즈를 적셔 통증 부위에 감싸주는 방법이다.

목욕법은 가정에서 손쉽게 응용할 수 있는 향기요법이다. 욕조에 물을 받은 후 아로마 오일을 6~8방울 떨어뜨려 전신 또는 부분적으로 15~20분 담근다. 향기가 퍼지면서 피로가 풀리고 근육이 이완된다.

간편하고 낭만적인 향기요법은 향초나 램프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아로마가 열에 의해 증발하면서 향기를 발산시키는데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수단으로 응용할 만하다.

향기요법은 환자나 증세에 따라 굉장히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생활 속에서 쉽게 응용할 수 있는 처방을 살펴보면 먼저 편두통을 들 수 있다. 한쪽 머리에 심한 통증이 오는 편두통의 원인은 대부분 스트레스에 있다. 편두통은 만성적인 경우가 많아 약물복용이 습관화되기 쉽다. 이럴 때 아로마를 사용하면 부작용 없이 고통을 덜 수 있다.

라벤더 3방울, 캐모마일 1방울의 혼합액을 1방울 사용해 관자놀이, 이마, 뒷목, 어깨를 마사지한다. 혹은 흡입하거나 램프를 사용해 서서히 퍼지는 향기를 맡는 것도 도움이 된다.

속이 답답하고 가스가 차거나 헛배가 부를 때는 클로브, 베이질, 페퍼민트 등의 향을 맡으면 위산의 분비를 조절하고 소화를 도울 수 있다.

아로마는 항박테리아와 항염증 작용이 특히 강해 무좀 치료에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따뜻한 물에 라벤더 2방울, 티트리 2방울, 타게트 2방울을 희석해 10분간 발을 담근 후 수건으로 닦지 말고 그대로 말린다. 티트리 5방울, 타게트 5방울을 캐리어 오일 10ml에 희석해 도포해도 좋다.

감기가 걸렸을 때, 혹은 예방을 위해서 아로마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감기에는 유칼립투스 2방울, 페퍼민트 2방울, 레몬그라스 2방울, 로즈마리 4방울, 티트리 2방울을 섞어서 흡입하거나 멜리사 또는 라벤더 2방울로 이마, 관자놀이, 코밑과 옆 부위를 마사지한다.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불안은 부드럽고 상쾌한 향으로 심신의 긴장을 풀어준다. 욕조에 베가모트 2방울, 베이질 4방울을 떨어뜨리고 전신욕을 하거나 라벤더 5방울, 캐모마일 3방울, 제라늄 3방울을 섞어 1~2방울 그릇에 담아 램프 위에 올려놓고 불로 끓인다.

불면증에는 건조시킨 홉을 베갯속에 넣는다. 또는 캐모마일 차에 레몬과 생강 1~2쪽을 띄워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클라리세이지 3방울, 베티버 2방울, 발레리안 1방울, 라벤더 2방울의 혼합액 3방울을 사용해 흡입하거나 목욕, 램프 확산을 하면 좋다.

향기요법은 이처럼 유용하지만 부작용 또한 조심해야 한다. 용량과 사용법을 꼼꼼히 확인하고 정확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용량을 어기면 두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치료 전에는 귀 뒤나 팔꿈치 안쪽 피부에 소량을 발라 피부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오일을 희석하지 않고 직접 피부에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다. 피부염증의 위험이 있다. 임산부나 고혈압, 간질병 환자가 사용할 때는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향유가 있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해서 전문가와 상담하도록 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