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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지구의 현실에 카메라를 들이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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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순간의 정지된 영상이 백 마디 말보다 더 많은 이야기를 담는 것은 사진의 묘미다. 특히 사건과 사람, 현장의 이야기를 쉼 없이 따라다니는 보도사진은 이 같은 사진의 묘미가 극대화 될 수밖에 없다.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신관에서 9월4일까지 열리는 49회 ‘세계보도사진전’은 세계 최고의 보도사진을 모아놓은 아름답고 감동적인 사진예술의 축제이자 지구상의 시대적 이슈를 되돌아보고 성찰하는 기회다.

기아와 전쟁… 비극의 역사
실제 지구상의 현실이 그렇듯, 대다수의 전시 작품이 전쟁과 기아, 소외 등에 허덕이는 인류의 비극적 상황을 담고 있다. 이번 사진전의 대상 작품은 로이터 소속의 캐나다 사진기자 핀바 오레일리의 사진이다. 한 살배기 남자아기의 야윈 손가락이 엄마의 입술을 누르는 장면을 담은 이 사진은 수십 년에 걸친 가뭄과 엄청난 규모의 메뚜기 떼의 습격으로 수백만 명이 기아선상에서 허덕이는 니제르 서북부 타우아주의 비상급식소에서 찍은 것이다. 심사위원장인 제임스 콜튼은 수상작에 대해 “이 사진은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있다. 아름다움, 공포, 그리고 절망. 이 사진은 단순하면서 우아하며 또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한다”고 평했는데 과연 그렇다. 아름다움과 비극의 혼재적 표현으로 시선을 붙드는 이 사진은 강력한 휴머니즘적 호소력을 지니고 있다.
인간에 대한 절망과 세계의 부조리를 뼈아프게 되새기게 한다는 점에서 정치적 압제와 폭력은 재해보다 어떤 면에서 더욱 비극적이다. 미군이 부모를 살해하는 것을 목격한 이라크 소녀의 공포와 고통에 질린 표정을 담은 사진은 관람객에게 울부짖음의 환청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유혈분쟁으로 여성과 어린이들이 굶주림과 질병으로 끊임없이 사망하고 있는 콩고민족공화국의 5살짜리 소녀의 장례식도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 비극적 현실과는 사뭇 반대되는 사랑스러운 소녀의 시신 주위를 둘러싼 친척들의 표정은 눈물마저도 메마를 만큼 잔혹했던 비극의 역사를 짐작케 한다.
시에라리온의 프리타운 인근에 있는 신체절단자들을 위한 캠프 숙소에서 아버지의 단추를 채워주는 일곱 살짜리 아들의 모습은 ‘그들의 일상’에 담긴 어두운 현실을 잘 포착하고 있다. 1991년부터 2002년 사이 정부와 반군과의 내전이 벌어졌다. 시민들의 양손이나 팔을 잘라내 버리는 것은 반군의 트레이드마크였다. 그리스의 폴라리스 이미지 소속 야니스 콘토스 기자가 찍은 이 사진은 끝나지 않은 고통을 담담히 표현하고 있다.

다양한 생존방식, 다 같은 희노애락
고통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생존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는 다양한 인종의 다양한 일상은 결국 희노애락이라는 삶의 본질로 연결되기도 한다. 중국 그림공장 유화마을에는 8천명이 넘는 화가들이 매년 5백만점 이상 작품을 제작, 수출하고 있다. 거장들의 그림을 카피한 작품들이 널려있는 속에서 지쳐 잠든 화가들의 모습을 포착한 사진은 묘한 아이러니의 감흥에 젖게 한다.
몰도바의 수도 키시나우에 있는 오페라 극장과 발레 학교에서 16살의 여학생들이 발레 연습을 하고 있는 모습 또한 예술과 노동, 꿈과 경쟁, 욕망과 자본 등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몰도바는 유럽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많은 젊은이들이 발레로 돈도 벌고 해외여행을 할 수 있게 하는 수단으로 생각한다.
짜릿한 스포츠 사진들도 쾌감을 선사한다. 미국 게티이미지 소속 도날드 머레일리 주니어 기자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서 열린 그랑프리 수영대회에서 세계기록 보유자인 아론 페어졸이 200m 배영 예선 경기를 끝낸 뒤 물속에서 벽을 차고 몸을 쭉 뻗고 있는 모습을 찍었다. 콜롬비아 서부 메델린시의 라 마케레나 투우 경기장에서 벌어진 투우 경기에서 황소가 말을 공격하고 있는 사진 또한 박진감이 넘친다. 호주 국민 스포츠인 경마장의 풍경을 담은 사진 또한 재미있다.
이외에도 멸종위기의 북금곰을 아름다운 풍광과 어울려 담은 노르웨이 팔헤르만센 기자의 사진이나 잠비아의 카산카 국립공원으로 날아든 박쥐떼를 포착한 영국 헤럴드 소속의 키어런 도즈 기자의 사진 등 자연에 대한 기록도 있다.
이번 사진전은 122개국에서 4천448명의 8만3천44장의 출품 사진 중 선정된 200여점이 소개되는 것이다. 전시를 주관하는 세계보도사진재단은 25개국 사진기자 63명의 작품을 수상작으로 정했다. 현재 40개국 85개 도시에서 순회 전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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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들의 성공 인사이트 <잘나가는 사람은 혼자 가지 않는다> 출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교과서 발행부수 1위 기업 미래엔의 성인 단행본 출판 브랜드 와이즈베리가 오는 10월 1일 ‘잘나가는 사람은 혼자 가지 않는다’를 출간한다. 신간 ‘잘나가는 사람은 혼자 가지 않는다’는 18년 차 은행원이자 재테크 전문 유튜버 ‘부르르(Brr)’가 은행에서 만난 부자들에게서 얻은 성공 인사이트를 전한다. 저자는 은행 근무 중 직접 듣고 경험한 자산가들의 이야기를 분석하며, 그들이 부를 쌓고 성공을 이룬 핵심 비결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비롯된다고 설명한다. 부르르는 부자들로부터 ‘사람도 자산이다’라는 중요한 교훈을 얻고 ‘인적 레버리지’ 개념을 떠올렸다. ‘인적 레버리지’는 사람을 통해 부와 성공의 확률을 높이는 지렛대 효과를 뜻한다. 저자는 각자도생이라는 말이 유행할 만큼 어려운 시대에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인적 자산’을 쌓고, 이를 통해 ‘인적 레버리지’를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서로 도우며 함께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야말로 부와 성공의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1장 ‘잘나가는 사람은 혼자 전전긍긍하지 않는다’ △2장 ‘그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드는 법’ △3장 ‘인적 자산, 어떻게 쌓아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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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태 칼럼】 서울시교육감선거 후보 양 진영 단일화 성공 이제는 결과가 중요하다
오는 10월 16일 치러지는 서울시교육감 보궐선거 후보 선출을 놓고 보수, 진보 양 진영이 후보 단일화에 성공함으로써 이번 선거의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보수 후보 단일 기구인 ‘서울시교육감 중도우파 후보 단일화 통합대책위원회(통대위)’는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조전혁 전 한나라당 의원을 단일후보로 추대했다고 밝혔다. 단일화후보로 추대된 조 후보는 “조희연표 교육정책은 혁신학교와 학생인권조례인데 둘 다 처참한 실패로 끝난 실험이라고 생각한다”며 “학부모 사이에서 혁신학교는 ‘공부는 안 가르치는 학교’로 소문이 났고 학생인권조례는 학생의 권리만 일방적으로 강조하고 의무와 책무는 서술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교권이 살아야지 학생의 인권도 지켜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교육감이 된다면 우선적으로 교권 수호자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통대위의 여론조사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며 제2단일화 기구를 통한 단일화를 주장했던 안양옥 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회장, 홍후조 고려대 교수가 이날 통대위의 결정을 전격 수용하고 중도보수 후보의 승리를 위해 기꺼이 힘을 보태겠다는 대승적인 결정을 내렸다. 안 전 회장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